본문은 Effective Java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된 글입니다.
[item 21. 인터페이스는 구현하는 쪽을 생각해 설계하라]
☑️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 불변식을 해치지 않는 디폴트 메서드를 작성하기란 어려운 법이다
최대한 범용적으로 구현하더라도 현존하는 모든 Collection 구현체와 잘 어우러지는 것은 아니다 → 컴파일에 성공하더라도 기존 구현체에 런타임 오류 발생시키기 가능
☑️ 디폴트 메서드라는 도국 생겼더라도,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는 여전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.
릴리즈 전에 테스트하여 결함 찾아내기
[item 22.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]
☑️ 인터페이스
: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
→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클라이언트에게 얘기해주는 역할
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
☑️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 - 사용 금지
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{
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// 볼츠만 상수 (J/K)
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
// 전자 질량 (kg)
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-31;
}
-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인터페이스가 아닌 내부 구현에 해당된다
- 따라서 내부 구현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
상수를 공개할 목적이라면
☑️ 상수 유틸리티 클래스를 사용하자
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{
private PhysicalConstants() { } // private 생성자로 인스턴스화 방지
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// 볼츠만 상수 (J/K)
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 = 1.380_648_52e-23;
// 전자 질량 (kg)
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-31;
}
→ 정적 임포트만을 사용해 상수 이름만으로 사용하면 된다.
import static PhysicalConstants.*;
public class Test {
double atoms(double mols){
return AVOGADROS_NUMBER * mols;
}
...
// PhysicalConstants 를 빈번히 사용한다면 정적 임포트가 값어치를 한다.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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